NomadMin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안하는 잔류농약 제거 방법 본문

뷰티&건강 정보/건강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안하는 잔류농약 제거 방법

노마드 Min 2017. 6. 27. 13:09

이전에 '식품별 잔류농약 제거 방법'에서 식품별로 잔류농약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세척 위주로 자세히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이때에는 포스팅이 세척에 치우쳐져 있었기에, 이번에는 추가적인 잔류농약 제거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 본 포스팅과 이전 포스팅(식품별 잔류농약 제거 방법)은 모두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식품안전나라(구 식품안전정보포털)의 정보를 토대로 정리하였습니다.

 

 

 

우선, 잔류농약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자면!

 

 

 잔류농약이란?

 

농약을 희석하여 사용 후 농산물에 남아있게 되는 극미량의 농약을 말합니다.

또한 우수농산물 관리제도(GAP)에 따라 살포된 농약은 자연적으로 감소되며, 세척 및 조리를 통해 일일섭취 허용량의 10% 미만으로 감소하므로, 시중에 유통되는 식품의 잔류농약은 안전한 수준이라고 하네요!

 

 

 잔류농약, 정말 미량일까?

 

 

농약 사용 시, 실제 농산물에 착용하는 것은 5~20%에 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이 농약은 잎이나 줄기, 과일에 부착하고 일부는 흡수되는데요. 표면에 부착한 농약은 공기중의 산소나 수분, 햇빛에 의해 분해되고, 식물에 흡수된 농약도 식물 체내의 효소에 의하여 분해되고 감소됩니다.

 

 

하지만 농약은 아주 낮은 농도일 때에는 인체에 해가 거의 없다고 하더라도, 여러 종류의 농약이 함께 작용하고, 그 용량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히 존재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몸 안에 해독 기능이 떨어지는 어린이나 노인과 같은 경우 건강한 성인 보다 더 독소에 민감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하는게 좋겠죠?

 

그렇다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식품안전나라(구 식품안전정보포털)에서 제안하는 잔류 농약 제거 방법을 알아볼까요?

 

 

 

 

 잔류농약 제거 방법

 

 물로 세척하기

식품을 조리하기 전 최 우선적으로 하는 단계가 바로 식재료 세척단계죠. 식재료를 세척할 때에도 농약을 더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세척법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 올바른 방법으로만 잘 세척해도 80% 이상의 잔류농약 제거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 '식품별 잔류농약 제거 방법'에서 상세히 다루었기에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식품별 잔류농약 제거 방법 [바로가기]

 

 

 껍질 벗기기

사과, 복숭아, 키위 등 대부분의 과일들은 껍질을 벗겨 먹으면 평균 90% 이상의 농약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 사과 : 97% / 복숭아 : 94% / 키위 : 98%

특히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면 농약이 100% 제거 된다고 합니다!!

 

 삶기 혹은 데치기

식품의 잔류 농약은 조리과정에서 대부분 제거, 분해되므로 안심하셔도 된다고 하는데요. 완두, 감자 등 채소류는 데치거나 삶기만 했을 때도 대부분의 잔류농약이 제거된다고 하니 안심이네요! ;- D

 

 

잔류농약 제거 방법. 알고나니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죠?

막상 방법을 알고나니 마음도 놓이고, 더욱이 방법이 간단해서 더욱 기분이 좋네요ㅎㅎ

 

예~전에 예능에서 개그우먼 송은이씨가 과일 다이어트로 포도를 많이 드셨는데, 제대로 안씻어 드시다가 농약중독에 걸렸었던 얘기를 하신기억이 나네요...

이거 본 이후로 잔류 농약에 대한 걱정이 많이 되더라구요..

이제 제거 방법을 알았으니, 여러분은 꼭 잔류농약 위 방법대로 제대로 제거하시고 안심할수 있는 건강한 식품 섭취 하시길 바래요~

 

* 본 포스팅과 이전 포스팅(식품별 잔류농약 제거 방법)은 모두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식품안전나라(구 식품안전정보포털)의 정보를 토대로 정리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이 공감이 되셨다면,

아래에 공감 버튼 한번 꾹 부탁드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