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madMin

모르고 사용하면 독! 캠핑용 조리기구 주의사항 본문

뷰티&건강 정보/건강정보

모르고 사용하면 독! 캠핑용 조리기구 주의사항

노마드 Min 2019. 7. 28. 23:37

힐링&칠링 취미가 뜨면서 이제는 더이상 캠핑이 소수의취미 생활이 아닌, 일상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취미가 되어가고 있는것 같은데요!

저 또한 최근에는 피톤치드, 힐링, 푸릇푸릇함.. 이런게 점점 끌리고 캠핑에 관심이 많이 가더라고요~

제 친구 중에도 재작년 부터 캠핑에 미쳐서 1년 4개월 내내 캠핑에 다니는 친구가 있답니다ㅋㅋ

 

 

하지만! 

캠핑을 할 때에는 신경써야 할 주의사항도 적지 않지요...

그 중에서도 특히 건강과 직결되는 음식을 만드는 조리기구에 대한 주의는 많이들 간과하시는것 같아요.

그래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모르면 큰일나는 '캠핑용 조리기구에 대한 주의사항''비어캔 치킨의 잘못된 상식'까지! 

바로 알려 드릴게요~ :-)

 

 

캠핑장에서 조리기구를 사용할 때

 

스테인레스 재질 조리기구

스테인레스로 만들어진 캠핑용 조리기구(코펠 등)는 표면에 연마제 등의 기름때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 휴지나 키친 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닦은 후 주방세제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 연마제 : 금속표면을 깎거나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단단한 재료. (탄화규소라는 발암물질을 포함한 연마제 성분도 많아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알루미늄 재질 조리기구

알루미늄 냄비를 새로 구입한 경우, 물을 넣고 한번 끓인 후 사용하면 산화피막을 견고하게 만들어주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척 시 날카로운 금속 수세미를 사용하면 재질 표면의 산화피막이 벗겨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하며, 조리 시에도 목재 등 부드러운 재질의 조리기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 산화피막 : 금속표면을 산화시켜 생성된 산화물로 금속표면을 처리하는 것. 산화피막처리를 하면 금속은 내구성이 좋아지고, 부식에 강해집니다.

산이나 염분이 알루미늄 등 금속의 부식을 촉진하므로 산﹒염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토마토, 양배추, 매실절임, 간장, 된장 등)은 알루미늄 냄비나 호일로 조리하는 걸 피해주시고, 또한 알루미늄 용기에 장시간 보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캠핑용 조리기구 구입 시

 

캠핑용 조리기구를 구입할 때, ‘식품용’이라는 문구 또는 ‘식품용 기구 도안’ 표시가 있는 제품을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비어캔 치킨, 잘못된 상식!

 

 

이색 캠핑 요리에서 국민 캠핑 요리로 거듭난 '비어캔 치킨'

하지만 비어캔 치킨 요리 시 맥주캔을 사용하면 안된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이게 무슨 소리야?’라는 생각이 드시겠지만… 네, 맞습니다… 맥주캔을 사용하면 안되요…

비어캔 치킨을 만들 때 맥주캔을 사용하면 가열 시 맥주캔 내﹒외부의 코팅으로 인하여 유해물질이 식품에 베어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전용기구(비어캔 치킨 홀더 등)를 이용하여 조리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별거 아닌 듯 하지만, 그래서 더욱 간과하기 쉬운 캠핑용 조리기구의 올바른 사용법.

꼭 기억하고 실천하여 안전한 캠핑을 즐기시길 바래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