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madMin

모든 불편함을 감수하고 면생리대 쓰는 이유 본문

미니멀라이프

모든 불편함을 감수하고 면생리대 쓰는 이유

노마드 Min 2019. 12. 31. 13:48

나는 면생리대를 쓴지 대략 4년 정도 되었다.

적극적으로 쓰게 된 계기는 아무래도 일회용 생리대 유해성 논란이 컸다.

 

솔직히 면생리대는 일회용 생리대에 비해 불편한 점이 많다. (장점의 하단에 단점 기재)

하지만 내가 여러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면 생리대를 계속 쓰는 이유는 크게 아래의 3가지를 들 수 있다.

 

내가 구매한 면생리대 (사용 전)

 

면생리대 장점

1. 비용 절감 (경제성)

면 생리대가 가격이 부담되기 때문에 자칫 일회용 생리대보다 더 비싸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면 생리대는 (업체의 사이트 설명에 의하면) 2~3년 이상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한번 구매하면 그 이후에는 처분 시 까지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구글에서 ‘면생리대’ 검색 시 나오는 면생리대 제품들 가격

(일회용 생리대가 섞여있으니 가격 참고에 유의)

 

물론 마트에서 한번씩 할인할 때 구매 시 일회용 생리대가 굉장히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긴 하지만, 가격 경쟁력이 있을 정도로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한 제품들은 거의 없기 때문에 나는 개인적으로 면생리대가 더 가격경쟁력이 있다고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2년 전 쓴 면생리대 후기와 가장 변한 의견이 이 부분인 것 같다. 그 때에는 면생리대의 가격을 단점으로 꼽았었다. 과거에는 일회용 생리대를 마트에서 저렴하면서 할인까지 하고있는 제품으로 구매했기 때문인데, 유기농 제품 및 화학물질이 최소화 된 제품을 쓰게된 이후 이제는 면생리대가 오히려 경제적으로 이득이 되었다.

관련글 - 면생리대 1년반 사용한 후기 및 장단점 총정리 >>바로가기<<

 

면생리대 1년반 사용한 후기 및 장단점 총정리!

요즘 생리대 유해성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지요... 출처: 조선일보 - 못믿겠다면서… '유해 생리대' 자료 그대로 공개한 식약처 결국 식약처는 여성환경연대가 '생리대 유해성' 논란을 제기한 지 6개월만에 여성..

nomadmin.tistory.com

 

2. 화학 성분에 대한 부담에서의 해방

몇년 전 일회용 생리대의 유해성 논란으로 시끄러웠던 일을 다들 기억할 것이다. 

생리대 같은 생활의 필수품인 제품을 마음 편히 살 수 없다는 건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크다.

 

구글에서 ‘유기농 생리대’ 검색 시 나오는 제품들 가격

유기농 글자를 내세웠어도 논란 이후로는 이런 문구를 완전히 믿기 힘들다

 

제품을 살 때마다 일일히 조사를 해보는 것도 귀찮고 힘든 일이거니와, 그렇다고 알고 있는 제품만 계속 쓰기에는 가격적인 부담이 컸다. (유해성 논란이 터졌던 2017년 이후 나는 일회용 생리대는 쭈욱 유기농 인증 제품만 쓰고있다)

따라서 그냥 심리적 스트레스 없이 안전한 제품을 마음 편하게 쓰고 싶어서 면 생리대를 쓰고 있다.

 

3. 쓰레기 절감

가식적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진심으로 쓰레기의 절감이 내가 면 생리대를 쓰는 큰 이유 중 하나이다. 

나는 평소 일회용품 줄이기 등 환경보호에 관심이 있는 편인데, 이런 내 성격이 내가 미니멀라이프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들 중 하나이다.

나중에 노년이 되어서 사람이 살기 힘들어진 지구를 보며 양심의 가책을 덜 느끼고 싶달까…

 

 

하지만.

면생리대는 일회용이 아니기에 따라오는 어쩔수 없는 단점들 또한 많다.

 

면생리대 단점

1. (손) 세탁

면 생리대는 사용 후 항상 세탁을 해야한다.

일반 세탁물이라면 세탁기에 넣고 돌리면 되니 그렇게 귀찮다고 하지 않을 수 있겠지만, 면 생리대는 최소한 애벌 빨래라도 해야한다. 생리혈을 머금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래서 어차피 손 빨래 과정이 들어가는 김에 아예 세탁 자체를 손세탁으로 하고있다.

게다가 혈이 원단을 물들여서 세탁을 해도 완벽히 깨끗하게 빨리지 않는다. (사용상 지장은 없음)

 

(참고) 한나패드 홈페이지 세탁방법

내가 현재 사용중인 제품이 한나패드라 한나패드 홈페이지를 참고함 

 

2. 휴대성이 떨어짐

외출 시 면생리대를 사용할 경우, 사용한 제품을 귀가할 때 까지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엄청난 단점이 있다.

이 때문에 나도 아직은 외출 시 면 생리대를 사용한 적이 거의 없다. 잠시 외출하는 경우를 제외하곤 어쩔 수 없이 일회용 생리대를 쓰고있다.

위에서 말한 것 처럼 나는 면생리대를 손세탁을 하는데, 사용 후 한참 방치 후 세탁하면 혈이 그만큼 더 많이 물들어서 세탁이 너무 힘들어지기 때문에 타협하게 된 부분이다.

 

사실 외출 시에는 생리컵을 이용하면 면 생리대의 단점이 많이 해소될 것으로 보이나, 나는 아직 심리적인 장벽으로 인해 생리컵은 이용해보지 않았다.

다음에 용기가 생기면 생리컵도 이용해 볼 용의는 있다…

 

 

장점도, 단점도 자잘한것 까지 열거하자면 더 있겠지만,

확실한 장﹒단점만을 꼽자면 위에서 언급한 것들로 충분한 것 같다.

 

나는 면생리대가 지구와 내 돈과 내 건강(정신적, 신체적)을 모두 지킬수 있는 합리적인 제품인 듯 하여,

위의 단점만 감안할 수 있다면 적극 추천한다.

 

 

관련 글

면생리대 1년반 사용한 후기 장단점 총정리 >>바로가기<<

 

면생리대 1년반 사용한 후기 및 장단점 총정리!

요즘 생리대 유해성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지요... 출처: 조선일보 - 못믿겠다면서… '유해 생리대' 자료 그대로 공개한 식약처 결국 식약처는 여성환경연대가 '생리대 유해성' 논란을 제기한 지 6개월만에 여성..

nomadmin.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