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madMin

[린 스타트업 - 에릭 리스] 린 스타트업 개념 요약 본문

일상/지식창고

[린 스타트업 - 에릭 리스] 린 스타트업 개념 요약

노마드 Min 2019. 12. 24. 11:23

린 스타트업 - 에릭 리스

 

 

 

잡지와 신문, 블록버스터 영화와 셀 수 없이 많은 블로그에서 우리는 성공한 창업가의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결단력, 탁월함, 좋은 시기, 무엇보다도 좋은 제품만 있다면 당신 역시 부와 명예를 손에 쥘 수 있다고 그들은 이야기한다.

하지만 나는 이 이야기들이 거짓임을 알고 있다. 편협하게 사례를 뽑아낸 것들이고, 지나고 나서 합리화한 것들이다.

스타트업 성공은 좋은 유전자의 결과나 시기, 장소 때문이 아니다. 올바른 프로세스를 따름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배울 수 있는 것이고, 다르게 표현하자면 가르쳐 줄 수 있다는 말이다.

 

 

스타트업도 다 그들만의 목적지가 있다. 세상을 바꿀 만한 사업을 일으키는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스타트업의 '비전'이라고 부른다. 이 비전을 실현하려고 스타트업은 사업 모델, 제품 개발 로드맵, 파트너와 경쟁자의 정의, 고객의 정의 등을 포함하는 전략을 세우게 된다. 제품과 서비스라고 하는 것은 이 전략의 결과물로 존재하게 된다.

 

 

제품은 '엔진 튜닝'이라는 최적화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한다. 전략은 제품보다는 덜 바뀌지만, 방향 전환이라는 과정을 통해 역시 변화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비전은 거의 바뀌지 않는다. 창업가들은 이 비전을 통해 조직을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끌고 간다. 중간중간 성과 측정을 잘 하면 원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정의

> 스타트업이란?

스타트업이란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신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려고 나온 조직이다.

> 린 스타트업이란?

린 스타트업은 창업가들이 스타트업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론이다. 

린 사고는 가치를 고객에게 주는 혜택으로 정의한다. 그 이외의 것들은 모두 낭비다. 스타트업에서는 누가 고객인지, 고객이 가치 있다고 느끼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모두 모르는 상태다. 이런 불확실성 자체가 스타트업의 정의이기 때문이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스타트업의 노력을 그 전략을 테스트해 어느 부분이 훌륭하고, 어느 부분이 말도 안 되는지를 테스트하는 실험으로 재규정한다. 진짜 실험은 과학적 방법을 따른다. 그것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는 명료한 가설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그 예측을 실증적으로 테스트한다. 이론이 과학적 실험을 특징짓듯이 스타트업의 비전이 스타트업 실험을 이끈다. 모든 스타트업 실험의 목표는 그 비전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을 구축하는 방법을 발견하는 데 있다.

 

 

비전이 조종으로 이어지는 방법

고객들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보는 것과 실제 그들이 원하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고객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미리 알지 못한다. 고객에게 무언가를 해 보게 하고, 그들의 행동을 측정하면서 우리는 실험을 할 수 있다.

학습은 스타트업 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활동이 아니라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나는 이것을 '유효한 학습'이라고 부른다. 스타트업 핵심 측정 지표에서 항상 성과로 검증되기 때문이다. 유효한 학습은 진짜 고객으로부터 나오는 실제 데이터로 증명되어야 한다.

얼마나 많이 만들었느냐를 가지고 생산성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제대로 된 학습을 했느냐를 가지고 생산성을 측정해야 한다.

 

 

만들기-측정-학습 피드백 순환

 

순환을 통해 전체 시간을 최소화 한다.

 

유효한 학습에 회사의 자원을 집중함으로써 오늘날 스타트업을 괴롭히는 낭비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힘을 언제 어디에 투자할지 배우면 시간과 돈을 절약하게 된다.

 

 

세가지 학습 마일스톤

> 출발선 설정하기

MVP(최소요건제품, Minimun Viable Product)로 스타트업은 성장 모델의 출발선으로 삼을 수 있는 실제 데이터, 이를테면 전환율, 가입률, 고객 생애 가치 등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고객들과 제품에 대한 반응에 대해 알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아주 가치있다.

* MVP : 최소 노력과 개발 기간으로 만들기-측정-학습 순환을 완전히 돌 수 있게하는 제품 버전. 학습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것 이외의 추가 작업은 낭비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고품질 제품을 만드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 다만 고객을 끌어들이려는 목표를 우선시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전문적 표준을 제쳐놓고 되도록 빨리 유효한 학습을 시작해야 한다.

추구하는 배움에 직접 기여하지 않는 기능, 과정, 노력은 제거하라.

> 엔진 튜닝하기

스타트업의 모든 제품 개발, 마케팅, 그 이외의 활동은 성장 모델 중 주요 요소를 향상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

> 방향 바꾸기 또는 계속해서 밀고 나가기

시간이 지나면서 지속 가능한 사업을 향해 계속 학습해 나가는 스타트업은 MVP를 통해 얻은 끔찍한 지표로부터 사업 계획서에 적어 둔 이상적인 지표로 점점 나아가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사업 모델의 주요 지표를 향상 시키지 않는다면 어떤 성과도 만들어내고 있지 못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방향을 바꾸어야 한다는 명확한 신호가 된다.

 

 

 

* 위 글은 에릭 리스의 '린 스타트업' 중 린 스타트업의 기본 개념부분만을 추려서 작성한 글입니다. 린 스타트업의 보다 자세한 내용 및 실행 방법 등, 기본 개념 이상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새로운 서비스를 구상할 때 회사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기획을 진행하고 있었다.(회사에서 IT서비스 기획 업무를 했었다) 그러던 중 '린 스타트업' 책을 접하게 되었고, 이 책 덕분에 기존에 덕지덕지 기능을 붙여 작성하던 기획서를 버리고 새로이 기획을 시작할 수 있었다. 

린 스타트업 책이 현재 나에게 내가 가야할 길을 제시해주는 명확한 이정표가 되어주고 있기에 핵심 개념을 간추려 블로그에 기록해 보았다.

 

에릭 리스의 '린 스타트업'은 창업을 준비 중, 혹은 진행 중에 있는 분들에게 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신사업부에 속해있거나 기획일을 하는 모든 분들, 그리고 그 외의 많은 분야에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된다. 아직 린 스타트업을 읽어보지 않은 분이 이 글을 읽게 된다면(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으니 이 글을 접하게 됐으리라 짐작한다)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추천하는 바이다.

Comments